본문 바로가기
Backend/Python

[Python] 파이썬 설치하기

by 민됴리 2020. 9. 3.

Python 간단 소개

파이썬은 C언어, C++처럼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쓰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파이썬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이자 장점으로는 문법이 매우 쉬워서 배우는데 큰 어려움이 들지 않다는 것입니다.

 

또한, 범용성이 높아서 여러 분야나 용도로도 널리 쓰입니다.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간단한 프로그램부터, 최근 가장 핫한 딥 러닝, AI 등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들을 구현하는데 파이썬이 쓰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파이썬으로 프로그래밍에 입문하고, 국내외의 대학교에서는 컴퓨터 관련 전공자들뿐만 아니라 문과 계열 학생들에게도 기본 교양으로서 파이썬을 가르칩니다.

 

Python 설치

[사진 1] 파이썬 홈페이지 메인 화면 - [Downloads]에 마우스 커서를 옮기도록 하자

www.python.org/

상단의 URL을 클릭하면 파이썬 홈페이지로 들어가집니다. [Downloads]에 마우스 커서를 옮기면 (클릭하시면 안 돼요!) 아래와 같이 파이썬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화면이 뜰 것입니다. 

 

[사진 2]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운영체제에 맞는 설치 파일을 다운받자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운영체제에 맞는 파이썬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저는 윈도우 10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Windows]에서 파이썬을 다운로드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에 맞는 가장 최근 버전의 파이썬이 다운됩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시점에서는 3.8.5 버전이 최신 버전인데, 더 높은 버전이 나오더라도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만약 예전 버전들을 다운로드하고 싶으시면 [Downloads] 탭을 클릭하셔서 원하는 버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진 3] 다운로드된 파이썬 설치 파일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한 경로로 가서 실행해줍니다.

 

만약 자신이 컴퓨터에 대해 잘 알고 있고, 파이썬에 이미 익숙하다면 밑에서 설명할 설치 방법대로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거나, 파이썬에 막 입문하셨다면 밑에 방법대로 설치하시기를 권장해드립니다.

 

[사진 4, 5] Add Python to PATH와 Disable path length limit를 꼭 선택해주자!

가장 먼저 [Add Python '버전명' to PATH]를 체크해줍니다. PATH를 추가해주면 파이썬 파일이 어떤 폴더에 있든 컴퓨터가 쉽게 접근해줍니다. 만약 체크를 해주지 않으면, 파이썬 파일을 참조, 추가하거나 실행할 때마다 복잡한 디렉터리 명을 전부 적어줘야 합니다.

 

그리고 [Install Now]를 클릭해주고 잠시 기다리면 상단 우측의 사진이 화면에 뜰 것입니다.

 

[Disable path length limit]를 클릭해줍니다. 프로그램이나 파이썬 파일의 '경로명 + 파일명'이 260글자가 넘어도 컴퓨터 가 정상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컴퓨터의 설정을 변경해줍니다.

 

[사진 6] 설치 확인

윈도우 키를 누르면 시작화면에 파이썬이 성공적으로 설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파이썬 설정 수정

[사진 7] 파이썬 설정 수정

맨 처음에 다운로드한 파이썬 설치 파일을 클릭하면 파이썬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장 위에 있는 [Modify(수정)]을 클릭하면 기능을 추가하거나 없앨 수 있습니다. [Repair (수리)]를 클릭하면 설치했던 기능들 제대로 설치됐는지 확인해줍니다. 만약 파일이 비었다면 해당 파일을 복구해줍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밑에 있는 [Uninstall (제거)]를 클릭하면 설치된 파이썬이 제거됩니다.

'Backend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ask] 협업을 위한 가상 환경에서 Flask 사용하기  (0) 2023.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