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10]/[기본 세팅]

[윈도우 10] 생산성을 높여주는 유용한 프로그램 추천

by 민됴리 2021. 2. 22.

대학생, 직장인 등 컴퓨터를 사용해서 작업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 드리는 업무를 볼 때 생산성을 높여주는 프로그램들입니다.

 

비슷한 기능들을 하는 프로그램들도 많지만 가성비 등을 따져서 제가 직접 써보고 괜찮은 것들을 적어봤습니다.

 

혹시 다른 사람에게 추천해주고 싶으신 자신만 알고 있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1. 메일 관리 프로그램 - '메일'

[사진 1] 메일 프로그램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윈도우 10 컴퓨터에 기본으로 설치된 '메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구글, 다음 등 여러 가지 메일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메일 사이트를 하나하나 확인하는 건 귀찮고 쉽지 않은 일입니다.

 

[사진 2] 여러 메일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다

'메일'을 사용하면 [사진 2]와 같이 다른 계정들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메일이 오면 알람이 오게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컴퓨터를 켤 때마다, 작업 중에 수시로 '메일'을 켜서 새로운 메일이 왔는지 확인을 합니다.

 

[사진 3] '일정', 'To Do' 기능

 

그리고 이 프로그램과 '일정', 'To Do' 프로그램 등을 연동하면 시간 관리 또한 효율적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일정', 'To Do' 버튼은 좌측 하단에 있습니다. [사진 3]에서 빨간색 동그라미로 된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저는 시간 관리는 밑에 설명해드릴 '에스메모'를 사용하지만, '일정'과 'To Do'도 나쁘지 않은 프로그램입니다.

 

2.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 'GIMP'

[사진 4] GIMP

GIMP 홈페이지

 

대표적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으로는 '그림판'과 어도비의 '포토샵'이 있습니다.

 

그림판은 무료이지만 기능이 별로 없고, 포토샵은 기능이 많지만 매우 비쌉니다.

 

GIMP는 해외의 많은 전문가들도 애용할 만큼 포토샵만큼 기능도 다양하며, 무엇보다도 무료입니다.

 

GIMP는 오픈 소스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도 있고 확장된 기능을 추가하기도 쉽습니다.

 

그리고 노트북이나 저사양 컴퓨터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프로그램이다 보니까 한글화가 이뤄지지 않은 부분도 중간중간 있지만 사용하는 데 전혀 지장은 없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포토샵 인터페이스처럼 커스터마이징하는 법, 간단한 사용법 등을 다루겠습니다.

 

3. 영상 녹화 및 방송 프로그램 - OBS Studio

[사진 5] OBS 스튜디오

OBS 스튜디오 홈페이지

 

OBS 스튜디오는 컴퓨터 화면을 녹화하거나 인터넷 방송 사이트에서 실시간 방송을 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코로나 이슈로 인해서 많은 학생분들이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고, 직장인분들은 비대면 회의를 할 것입니다.

 

OBS 스튜디오를 사용하면 수업, 회의 등 중요한 순간에 컴퓨터 화면을 쉽게 녹화해서 언제든지 재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아프리카, 트위치 등 인터넷 방송 사이트에서 실시간으로 방송할 때 방송국과 연동을 해주고 방송 환경을 구성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IMP와 마찬가지로 오픈 소스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내부에 없는 기능이라도 원한다면 추가할 수 있습니다.

 

4.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 - VLC

[사진 6] - VLC

VLC 홈페이지

 

VLC는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으로 현존하는 거의 모든 동영상 확장자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번거롭게 코덱을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진 7] 윈도우 10 기본 프로그램 - '영화 및 TV'

윈도우 10의 기본 프로그램인 영화 및 TV 프로그램이 더 가볍고 사용이 편하지만 smi 자막 파일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영상을 볼 때 자막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VLC 미디어 플레이어를 추천드립니다!

 

5. 메모, 일정 관리 등 만능 프로그램 - SMemo

[사진 8] 에스메모

홈페이지

 

에스메모는 메모 프로그램으로 일정 관리, 달력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유료 버전을 사용할 경우 모바일과 동기화와 백업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히 쓸만합니다.

 

저는 컴퓨터에서 메모를 자주 해서 지금까지 많은 메모 프로그램을 사용해봤는데 단언컨대 에스메모보다 좋은 프로그램을 한 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유료 버전도 구매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진 8]처럼 메모를 하고 설정한 단축키로 메모를 숨겼다 보였다 할 수도 있습니다.

 

[사진 9] [사진 10] 일정, 달력

[사진 9]처럼 일정을 적어서 원하는 시간에 알림이 오게 할 수도 있고, 일정을 [사진 10]처럼 달력에서 한눈에 볼 수도 있게 해줍니다.

또한, 일정, 달력의 스킨들이 다양하게 제공되고 능력이 되면 코딩을 해서 스킨을 커스터마이징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정말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6. 압축 프로그램 - 반디집

[사진 11] 반디집

반디집 홈페이지

 

반디집은 세계에서 손꼽히는 성능을 자랑하는 국산 압축 프로그램입니다.

 

개인과 기업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인터페이스도 깔끔하고 가볍습니다.

 

유료 버전을 사용하시면 광고가 사라지고 좀 더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반디집을 개발한 반디소프트에서는 반디집말고도 유용한 프로그램들을 많이 개발했기 때문에 한 번 홈페이지를 둘러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