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 정보/윈도우 10

[윈도우 10] 개발자를 위한 유용한 프로그램 추천

by 민됴리 2021. 3. 10.

지난 2년간 대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및 컴퓨터와 관련된 것들을 배우면서 도움이 됐던 프로그램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은 좋은 프로그램이 생길 때마다 지속해서 업데이트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설치 방법 등 추가적인 글을 쓸때마다 이 글에 링크를 추가하겠습니다.

 

혹시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자신만이 알고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1. Visual Studio (비주얼 스튜디오)

{사진 1] Visual Studio

설치하는 방법

 

C 언어, C++, C#을 사용해서 프로그래밍할 때 자주 사용되는 IDE(통합 개발 환경,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입니다!

 

특히 대학교에서는 웬만하면 이 프로그램만 가지고 개발을 한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리고 WinAPI, MFC, 닷넷 등을 사용해서 윈도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도 비주얼 스튜디오 하나만 있으면 다 할 수 있습니다.

 

자동완성, 디버깅 기능이 정말 뛰어나서 잘만 배워둔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Visual Studio Code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사진 2]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비주얼 스튜디오처럼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든 프로그램인데 윈도우, 리눅스, macOS에서 전부 사용이 가능합니다.

 

텍스트 에디터인데 확장 프로그램이 정말 많아서 적절하게 사용하면, 현존하는 대부분의 언어를 이 프로그램만 가지고 개발할 수 있습니다.

 

저는 C, C++를 사용할 때는 비주얼 스튜디오를, 파이썬을 사용하거나 웹 프로그래밍을 할 때는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과 무관하게 글을 쓸 때도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사용하면 파일을 관리하기도 더 쉽고 글 쓸 때도 훨씬 간편합니다.

 

3. Windows Terminal (윈도우즈 터미널)

[사진 3] 윈도우즈 터미널

윈도우 10에는 CMD(명령 프롬프트)와 파워 쉘을 사용해서 명령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기능도 부족하고 할 수 있는 기능들도 한정적이어서 많은 개발자들이 리눅스, macOS를 더 선호했습니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최근 윈도우즈 터미널이 출시됐습니다.

 

사용자 편의 기능들도 많아졌고 강력한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통해서 원하는 데로 프로그램을 꾸밀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터미널, Shell과도 연동할 수도 있습니다.

4. Git (깃)

Git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VCS(버전 관리 시스템)입니다.

 

깃 허브와 연동해서 파일을 버전별로 쉽게 보관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과 협업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도 큰 도움이 됩니다.

 

5. XAMPP (잼프)

XAMPP

PHP를 사용해서 웹을 구축할 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아파치, MariaDB, PHP, Perl 등 백 엔드와 관련된 유용한 기능들과 프로그램들이 내장돼있습니다.

 

오픈소스이며 무료이기 때문에 성능이 좀 더 좋은 프로그램들도 많지만 대학생들이나 소규모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6. FileZilla (파일질라)

FileZilla

웹 개발을 할 때 파일을 FTP 서버로 전송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오픈소스 프로그램입니다.

 

다른 대체 프로그램들도 많지만, 무료 프로그램 중에서는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7. Anaconda (아나콘다)

 

파이썬은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는데, 그 라이브러리들이 각각의 버전 마다 상이한 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잘 돌아가던 프로그램이 패치를 하게 되면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아나콘다는 이러한 파이썬의 의존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패키지 관리를 잘 해주고 편리한 가상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개인과 기업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8. Android Studio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가장 최적화된 프로그램입니다.